광고주 필수 시청 영상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가 잘 안된다면 확인해 봐야 할 것
박인수 마케터
2024-07-03
영상개요
스마트스토어 판매 부진, 더 이상 고민하지 마세요! 수많은 광고주들이 겪는 이 문제를 속 시원하게 해결해 줄 명쾌한 인사이트가 여기 있습니다. 이번 라이브에서는 스마트스토어 판매 부진의 원인을 깊이 분석하고, 실질적인 해법을 제시합니다.
우선, 고객의 구매 여정인 '검색 > 방문 > 구매' 패턴을 이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우리는 제품의 성격에 따라 판매 전략을 달리해야 합니다. 냉장고, 소파처럼 신중하게 고민하는 고관여 상품의 경우, 온라인에서 정보를 얻더라도 실제 구매는 오프라인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애플워치 스트랩, 폰케이스 같은 저관여 상품은 마음에 들면 바로 구매로 이어지죠. 광고 집행 시에도 이러한 고객의 행동 패턴을 간과하면 광고비만 낭비될 수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는 '상품명'이 검색 노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고객들이 실제로 검색하는 키워드를 상품명에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름 위를 걷는 듯한 베개"처럼 추상적인 표현은 상세 페이지로 넘기고, 실제 검색어를 활용하여 잠재 고객과의 접점을 늘려야 합니다. 불필요하거나 연관성 없는 키워드를 남발하는 상품명은 클릭 수는 발생시키지만 구매 전환으로 이어지지 않아 예산만 소진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또한, 광고 예산과 입찰 전략도 중요합니다. 턱없이 낮은 입찰가로는 네이버 쇼핑 검색의 5페이지 이후에나 노출되기 십상인데, 소비자는 그 페이지까지 넘어가지 않습니다. 효과적인 노출을 위해서는 적정 입찰가를 통해 1페이지 노출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특히 신규 브랜드나 고단가 제품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와 리뷰 확보가 구매 전환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초기부터 리뷰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자사 브랜드명 키워드 광고를 활용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현재의 이커머스 시장 침체와 쿠팡의 강세 속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만의 장점을 활용하는 지혜도 필요합니다. 네이버가 제공하는 다양한 확장 소재들을 최대한 활용하고, 품질 지수를 높여 광고 효율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죠. 클릭률을 높이고 불필요한 노출을 줄이는 것이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지름길입니다. 때로는 쿠팡과 같은 다른 플랫폼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내 스토어의 현재 상황을 정확히 진단하고, 고객의 심리를 읽어 그에 맞는 전략을 수립한다면, 더 이상 '판매 부진'은 남의 이야기가 될 것입니다. 지금 바로 당신의 스마트스토어 전략을 점검해 보세요!
댓글
0
박인수 마케터 영상 목록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