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업종 마케팅, 헤매지 말고 이렇게!

이가람 마케터
2023-12-29
영상개요
국내 1500만 반려 가구 시대, 약 6조 원 규모의 펫코노미 시장은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죠. 이처럼 뜨거운 반려동물 업종에서 우리 브랜드만의 확실한 존재감을 드러내고 뛰어난 성과를 만들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은 무엇일까요?





반려동물 마케팅은 크게 제품 마케팅과 서비스 마케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료, 간식, 장난감 같은 '제품'을 판매하는 마케팅과 동물병원, 미용실, 펫 호텔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이 그것이죠. 이 두 가지를 아우르는 반려동물 마케팅은 유아용품 마케팅과 놀라울 정도로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가장 중요한 핵심은 바로 '구매자'와 '실제 사용자'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마치 부모가 아이 용품을 구매하듯, 반려인이 내 아이 같은 반려동물을 위해 지갑을 여는 구조죠. 따라서 반려인의 구매 욕구와 반려동물의 실제 니즈를 모두 만족시키는 섬세한 전략이 필수입니다. 단순히 기능만 강조하기보다, 반려동물이 '가족'이라는 감성 소구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진정성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강력한 브랜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생활용품과 비슷하게 객단가가 높지 않으면서도 경쟁자가 많아 만족도가 낮으면 쉽게 이탈할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펫 마케팅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은 무엇일까요? 우선 감각적인 이미지와 영상 활용이 중요한 SNS 마케팅을 빼놓을 수 없죠. 특히 반려동물이 자주 사용하거나 입에 직접 닿는 제품은 무해함, 튼튼함, 디자인 등 반려인의 걱정을 덜어주는 소구점을 강조해야 합니다. 동물병원, 펫호텔 같은 서비스는 상세한 정보 제공과 이벤트를 통해 잠재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여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이 효과적입니다.





다음은 배너 광고입니다. 네이버 GFA나 구글 GDN 등 눈에 띄는 이미지 소구를 활용해 브랜드를 노출하고 인지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죠. 처음 시작하는 영세 사업자의 경우 저렴한 CPC의 네트워크 배너 광고를 고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리타겟팅이나 온사이트 마케팅을 활용하면 높은 전환율을 기대할 수도 있고요.





마지막으로 검색 광고인데요. 사용자의 니즈가 명확하게 반영된 검색 행위의 특성을 고려하되, 신생 브랜드의 경우 처음부터 검색 광고에만 의존하기보다, SNS나 배너 광고를 통해 인지도를 먼저 높인 후 점차 검색 광고 비중을 늘려나가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처음에는 배너 광고 70%, 검색 광고 30% 정도로 시작해 인지도를 쌓은 뒤, 점차적으로 50대 50 비율로 전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외에도 바이럴 마케팅, 협찬, 제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신뢰도를 쌓아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펫코노미 시장의 변화와 소비자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입체적인 전략을 펼쳐야만 성공적인 마케팅을 이끌 수 있을 겁니다. 펫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더 깊이 알고 싶으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SNS광고마케터마케터자격이수

마케터에게 중요한 건 무엇?

퍼포먼스 상승,  KPI 달성... 모두 필요한 부분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광고주와의 소통입니다.
아무리 광고를 잘 한다고 하더라도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 마케터와는 관계를 이어가기 어렵습니다.
마케터와 말이 안 통해 고통받는 당신, 지금 수화기를 들어 전화 주세요!
진정한 소통이란 무엇인지 보여드리겠습니다.

댓글

0

이가람 마케터 영상 목록
바로가기
㈜에이엠피엠글로벌 E-mail: ampmglobal@ampm.co.kr | 대표. 김종규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제 2020-서울금천-2858호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광고문의 | 02-6049-4111 | 02-6049-4488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